활력이 넘치는 지역문화 이벤트 만들기
 
 
<%else%>
 





발간서적


 




본 연구소는 한국적인 이벤트 및 박람회학(EXPOLOGY)의 이론적 체계화와 모델개발을 위해 1998년부터 국내외의 자료 수집과 다양한 영역의 연구를 통해 독자적인 아카이브 구축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국내 이벤트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고, 이벤트 실무자들의 노하우 축적과 이벤트인재 육성을 위해, 본 연구소의 이각규소장은 1994년부터 이벤트 프로젝트관련 실무 전문서적을 저술 및 번역하고 있습니다. 국내 이벤트분야 최고의 베스트셀러인 본 연구소 발간서적을 소개합니다.



『국제박람회 역사와 일본의 경험』

박람회의 역사를 알면 박람회의 미래가 보인다
원서명 : 國際博覽會歷史事典
히라노시게오미 저
이각규 역
신국판 342쪽 35,000원
커뮤니케이션북스
2011년 5월


일본 이벤트 업계와 중앙 부처, 지자체에서 널리 애독한 베스트셀러다. 세계최초의 박람회인 1851년 런던 세계박람회부터 1998 리스본세계박람회까지, 준비 과정과 성과를 집대성했다. 1부는 국제박람회 기원부터 탄생, 굵직굵직한 박람회의 실행과정을 소개한다. 2부는 일본의 국제박람회 참가와 개최 역사, 실패와 성공 사례, 전략을 정리해 박람회 관련 실무자와 연구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일본과 세계박람회의 역사에서 박람회의 미래상을 그려볼 수 있다.




『기업은 이런 축제에 투자한다』

미국의 지역 이벤트, 성공의 법칙과 사례들
원서명 : Special Events Inside and Out
스티븐우드슈매더 / 로버트잭슨 공저
이각규 역
신국판 167쪽 17,000원
커뮤니케이션북스
2011년 1월


성공적인 이벤트를 개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기업후원 유치는 이벤트개최시 안정된 재원확보 방안의 하나다. 지역이벤트(지방박람회와 지역축제)에서는 이벤트 성공으로 가는 필수 요건이다. 이 책은 지역이벤트와 공공이벤트에 관련한 현장실무 경험과 이벤트 마케팅 노하우를 담고 있다.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는가? 기업 후원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이벤트를 성공으로 이끄는 비법을 이 책에서 배우자. 이벤트프로젝트와 홍보 분야의 실무 전문가 2명이 지역이벤트와 공공이벤트에 풍부한 현장 실무 경험을 체계화한 이벤트 마케팅 노하우를 소개한다.




『한국의 근대박람회』

박람회의 이야기가 소설보다 더 흥미진진할 수
있을까?
이각규 저
변형판 688쪽 42,000원
커뮤니케이션북스
2010년 8월


근대박람회의 역사와 진실을 하나하나 파헤치면서 숨겨진 보물을 발견하는 특별한 여행
모든 박람회가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박람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려면 전략적인 기획력과 풍부한 실무 노하우가 필요하다. 이 책은 우리나라 근대사의 한 축을 이루는 근대박람회의 기획부터 각 박람회가 낳은 성과까지, 배치도와 홍보물, 전시관 등의 풍부한 사진 자료와 근대박람회 면면을 알 수 있는 신문기사까지 모두 담았다. 조선 말기부터 일제강점기까지 개최된 박람회의 실무사례가 오늘날 박람회 관련 전문가들에게 알려 주는 지식은 여전히 유효하다.



『지역이벤트』

지역 이벤트의 모든 것을 담은 본격 실무지침서
이각규 저
크라운판 474 쪽 35,000원
커뮤니케이션북스
2008년 9월


지역이벤트는 어떻게 기획하고 실행하나?
지역이벤트의 스폰서는 어떻게 구하나?
지역이벤트의 효과는 어떻게 측정하고 평가하나?
지역 이벤트가 성공하거나 실패하는 이유는?
지역이벤트의 문제점과 대안은 무엇인가?
이벤트업계에서 ‘마이더스의 손’으로 불려온 저자가 25년의 풍부한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집대성한 지역이벤트의 모든 것. 25년간 현장에서 쌓아온 저자의 실무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실무자와 연구자들이 알아야 할 지역이벤트의 이론과 실무를 상세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지역이벤트의 목표, 기능과 역할에서 부터 실시전략, 실행 프로세스, 실무 핵심포인트, 운영과 평가, 국내외 사례 등 실무에 필요한 모든 것을 담았다. 이 책 한권이면 지역이벤트 실무의 전체 구조와 흐름을 파악해 성공적인 지역이벤트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이벤트 성공의 노하우(개정판)』

이벤트 입문자와 실무자들을 위한 성공하는 이벤트 전략의 필독서
이 각규 저
크라운판 330쪽 24,000원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년 5월

이 책은 저자의 20여 년 풍부한 현장경험과 이론을 바탕으로 쓰여진 이벤트 실무지침서이다. 이벤트 프로젝트 업무의 전체 구조와 흐름을 파악하고, 다양한 사례를 통해 그 실제를 보다 생생하게 익힐수 있도록 했다. 또한 각 장 말미에 둔 핵심 포인트와 실무 체크포인트를 통해 실무자들의 즉각적인현장 활용을 가능케 했다. 저자는 시대적 트렌드와 최근 사례들로 내용을 업데이트하여 2001년에 출간됐던 《이벤트 성공의 노하우》의 개정판을 출간했다. 제1부 이벤트개론 부문에는 이벤트선진국의 다양한 이벤트정의와 이벤트 프로모션 개념을, 제2부 이벤트기획 부문에는 발상기법의 하나인 KJ법과 새로운 관광홍보프로모션 사례를 보완했다. 또한 제3부 이벤트실시 부문에는 충주세계무술축제 실행예산 사례와 2003 경주문화 엑스포의 결산보고를, 부록에는 충주세계무술축제의 실시보고서 등을 각각 보완했다.




『스페셜 이벤트 Inside & Out』

이벤트 재원확보를 위한 효과적이며 성공적인 기업후원 유치 가이드북
이 각규 역
Steven Wood Schmader, Robert Jackson 공저
국판 224쪽 15,000원
월간이벤트 인플러스넷
2002년 10월

Spacial Event Inside & Out은 1989년에 발행되어 미국이벤트업계에서 베스트셀러였으며 국내의 광고대행사에서도 널리 애독되었다. 이 책의 목적은 이벤트마케팅에 관한 광범위하고 서로 다른 견해들을 체계화하고 명확히 하기 위한 것이다. 어떻게 기업후원을 확보하고 이벤트를 보다 손쉽게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원하는 이익을 창출하기 위한 좀 더 함축적이며, 오래 지속될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 이벤트 마케팅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또한 약간의 경험이 있거나, 심지어 이 분야의 전문가들에게도 뭔가 좀더 새롭고 창의적인 이벤트마케팅 접근방식을 제시해 줄 것이다.





『이벤트 성공의 노하우』

이벤트 프로듀스의 노하우 축적이 필요한 실무자를 위한 국내최초의 실무전문서
이 각규 저
크라운판 304쪽 20,000원
월간이벤트 인플러스넷
2001년 10월


언제나 이벤트가 성공하지는 못한다. 성공적인 이벤트개최를 위해서는 여러 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하는데 여기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이 바로 능력있는 기획자다. 이벤트는 시대의 사회배경, 구조, 생활양식 등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이는 우리의 경제 및 사회 상황과는 많은 차이가 있는 일본과 미국의 이벤트이론서들이 우리현실에 적합한 것이 아니란 것을 의미한다. 체계적인 이벤트 이론서를 찾아보기 힘든 현 상황에서「이벤트 성공의 노하우」의 발간소식은 반가울 수밖에 없다. 이각규 소장은 17년 동안의 실무를 통한 이벤트노하우를 세심하게 이 책에 싣고 있다. 이 책은 이벤트 실무전반에 관련하여 이벤트의 개론부터 기획, 제작, 실시, 효과분석까지 전 과정을 망라한 실무 핸드북이라 할 수 있으며, 프로젝트 업무의 전체구조와 흐름을 파악하고 실무를 진행할 때 마다 필요한 내용을 참고하는 실무의 체크포인트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21세기 지역이벤트 전략』

이론과 실무를 총괄적으로 다룬 국내최초의 본격적인 지역이벤트 실무전문서
이 각규 저
신국판 580쪽 22,000원
커뮤니케이션북스
2000년 11월


우리나라는 지역이벤트의 역사가 짧은데다가 이벤트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도 부족하다. 게다가 이벤트왕국인 일본의 이벤트 번역서만 난무한 실정이라 그동안 우리나라 지역특성에 맞는 전문적인 실무서를 찾기란 쉽지 않았다. 이런 현실에서 출간된 이 책은 현재 우리나라에서 개최되고 있는 지역이벤트의 프로젝트실무와 관련한 노하우 축적과 질적 향상을 위한 연구노력이 돋보인다. 이 책은 이천도자기축제와 금산인삼축제를 성공적으로 이끈 이각규 소장이 직접 집필했다. 지난 16년간 다양한 이벤트프로젝트를 총괄 프로듀스한 저자는 이 책에서 그동안 쌓아온 경험을 바탕으로 한 현장이론을 제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종합분석한 우리나라의 지역이벤트 사례에는 자신이 직접 프로젝트기획 및 실시를 하는 등 생생한 이론과 경험이 녹아 있다. 그리고 일본의 다양한 지역 이벤트의 성공 및 실패사례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의 지역이벤트 미래를 전망할 수 있도록 하였다.




『기적을 만드는 이벤트 전략』

이벤트 시대를 주도할 미래형 PD를 위한 국내 최초의 실무 지침서
이 각규 역 / 宣傳會議 편저
국판 301쪽 5,900원
김영사
1994년 5월


1994년에 발간된 「기적을 만드는 이벤트 전략」은 당시 국내에는 최초로 선보였던 이벤트실무 지침서로 주목의 대상이 되었다. 이는 이벤트 PD 들이 실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무 핸드북으로, 이벤트 관련 실무도서의 빈곤상황을 타개할 선두주자가 되었다. 특히 90년대 중반의 고도성장기에다양한 이벤트가 기획되어 개최되고 있으나 막상 적절한 이벤트 관련 실무서나 매뉴얼이 없는 실정 이어서「기적을 만드는 이벤트 전략」은 실무자들의 큰 호응을 받았다. 이 책은 ‘이벤트왕국’이라고 불리는 일본에서 펴낸 것으로, 수 십명의 유명 이벤트프로듀서들의 현장체험과 실시사례들을 모아 이론보다는 현장 실무적인 체크리스트에 역점을 두고 있는 실전 매뉴얼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