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력이 넘치는 지역문화 이벤트 만들기
 
 
<%else%>

 










박람회 프로젝트>
의미


 

 
원래 박람회는 상품의 매매교환에서부터 시작되었다.
박람회, 즉 엑스포(EXPO)는 엑스포지션(Exposition)의 앞부분에서 따온 말로, 상품의 매매교환 또는 문화와 정보를 교환하는 장에서 비롯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많은것을 모아서 펼쳐보이는 행사라는 의미에서 박람회(博覽會)로 명칭하고 있다.
   
최근에 박람회는 인류의 과거를 돌아보고 미래에 대한 전망을 제시하여 일반 대중을 계몽하는 장으로 변화되었다.
전세계적으로 통용되는 엑스포 협약 제 1조에서는 엑스포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엑스포는 일반 대중의 계몽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전시회를 말한다. 엑스포에서는 인간의 문명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활용할 수 있는 수단을 전시할 수 있고, 특정 또는 제반분야에서 인류의 노력으로 성취된 발전상을 전시하거나 미래에 대한 전망을 제시할 수 있다.
   
인류의 발달과 함께 인류가 이룰수 있었던 성취상을 한 시점, 한 장소에 집약 전개함으로써 미래에 대한 전망까지도 제시하는 기능을 갖고 있으며 1개국 이 상이 초청되어 참가함으로서 세계박람회라 칭하기도 한다.
   
엑스포의 목적은 인류의 발달과 함께 인류가 이룩한 과거의 발전상을 돌아보 고 미래에 대한 전망을 제시해 주는 것에 있다.
엑스포는 대내적으로는 일반 대중을 계몽하고, 대외적으로는 인류 상호간의 이해증진과 발전을 도모하는 것에 주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엑스포는 정보제공의 매체가 되어 여러 국가들로부터 많은 물품이 전시 되지만, 이러한 물품에 대해 구매자를 발굴하려는 것이 아니라 전시된 물품의 유치와 사용을 나타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각분야의 발달과 진보가 참 가각국의 전시물을 통하여 국제적인 정보교류를 이룸과 동시에 인류에 대한 교육적 의미가 부여되어 나아가서는 한 시대를 증거하는 계기가 되는 것이다.